목차
보통은 젊은 연령대에서 멋진 근육을 만들기 위해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50대 이후 중년들이 감소하는 근육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건강보조식품으로도 많이 먹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엔 단백질 보충제의 종류, 효능, 추천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구성성분으로 운동을 통해 근육을 증가시키거나 50대 이후 근손실을 예방하려면 충분한 양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음식을 통해 섭취하기 힘들다면, 단백질 보충제를 통해 하루 섭취량을 채워주세요.
단백질 보충제란? / 종류
단백질 보충제란?
단백질 보충제란 말 그대로 근육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해서 섭취하기 위한 건강보조식품입니다. 근육을 만들고 싶어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지만, 매일 음식을 조리해서 챙겨 먹기가 번거로운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식품이죠.
우리 몸은 70%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 30%의 1/2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요. 이러한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만능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근육'과 같은 몸을 구성하는 역할, '면역에 중요한 항체'도 단백질로 이루어졌고, 뼈, 피부, 가죽, 털, 비늘 등을 이루는 주성분인 '콜라겐'과 '케라틴'도 단백질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단백질을 균형 잡힌 식사로 충분히 섭취하고 계신가요?
만약, 충분한 섭취가 어렵다면, 50대 이후 점점 근육이 빠지는 '근감소증'을 겪게 됩니다.
근육은 대개 30세 전후로 감소하기 시작해서 50세까지 약 10% 감소하고, 60세부터는 30%, 그리고 80세부터는 50% 이상 소실된다고 해요. 근육량이 줄어들면 탄력과 강도가 떨어지고, 근력이 약해 잘 넘어져 골절되기 쉽고, 뼈와 관절도 같이 약해져 나중엔 혼자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50대 이후가 되면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하기 어렵다면 '단백질 보충제'를 구입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단백질 보충제 종류
단백질 보충제의 재료는 우유, 콩, 달걀, 소고기 등 다양하며, 그중 우유에서 추출한 유청 단백질이 가장 잘 알려진 편이에요.
- 우유 (유청단백질) : Whey Protein
WPC (Why Protein Concentrate)은 농축 유청 단백질이라고 부르며, 80% 정도 단백질 함량을 가지며 유당과 지방함량이 높아서 살을 찌우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하지만, 유당이 높아서 유당불내증(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발생하는 소화장애)이 있는 사람은 설사, 배탈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가격은 저렴해요.
WPI (Why Protein Isolate는 분리 유청 단백질이라고 부르며, 90% 이상의 단백질 함량을 가지며 유당을 제거한 제품입니다. 유당과 지방의 함량이 적어서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해요. 조금 더 비싸요.
WPH (Whey Protein Hydrolysate)는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이라고 부르며, 95% 이상의 단백질 함량을 가집니다. WPC 또는 WPI를 가수분해하여 더 세밀하게 분해한 제품으로 소화흡수가 빠르고, 보충제 중 최고급 단백질입니다. 그래서 가격도 제일 비싸요.
- 콩 (대두단백질) : Soy Protein
ISP(Isolate Soybean Protein)는 분리 대두 단백질로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이 이예요. 유제품을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고, 가격은 유청 단백질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40~60대 중년층이 건강을 위해 단백질을 섭취하려고 많이 구입한다고 해요. 가격은 비싸요.
전문적으로 근육량을 늘리려는 운동하는 사람에겐 식물성 단백질 보다 동물성 단백질이 더 선호된다고 합니다.
보통, 위의 네 가지 종류(WPC, WPI, WPH , ISP)의 단백질 보충제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있어요.
단백질 보충제 효능
50대 이후 중년들의 단백질 보충제 구입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단백질 보충제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근육량을 지키는데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 근육의 회복과 성장을 촉진 켜 근육량이 많아집니다.
근육은 대부분 단백질로 구성돼 있어서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 더 빨리 근육을 만들 수 있어요. 그래서 근육을 키우려는 운동선수들과 젊은 사람들이 웨이트 운동과 더불어 많이 찾고 있어요.
- 근력을 향상해 힘이 세집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함으로 근육량을 키운다면, 근력은 향상돼 당연히 힘이 세집니다. 50대 이후 본격적인 근육량의 감소로 팔다리와 엉덩이 근육이 빠져나가면서, 거미인간처럼 보기도 흉해지지만 힘이 없어서 잘 넘어져 다치게 됩니다.
- 뼈 건강을 도와 골다공증 위험률을 낮춰줍니다.
여성들은 50대 이후 폐경하면서 특히 골다공증이 생기기 시작되는데, 단백질 보충제를 통해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춰 골절을 예방할 수 있어요.
- 기초대사량을 높여, 신진대사를 향상해 칼로리 소모량을 증가시켜요.
나이가 들수록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면서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해도 더 살이 찐다고 하죠. 단백질 보충제 섭취는 신진대사를 크게 향상해서, 칼로리 소모량을 증가시켜요.
- 부상 후 빨리 회복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의 피부, 장기가 단백질로 구성돼 있어서 외상을 입었을 때,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나이가 들어도 젊음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나이가 들어서 보면, 같은 나이라고 해도 10년 이상 차이가 나 보이는 경우가 많아요. 누가 평소에 몸관리를 잘해서 건강도 젊음도 지켰는지 나이가 들면 알 수 있게 되죠.
섭취량
보통 일반인들의 하루 단백질 권장량은 몸무게 1kg : 1g이라고 해요.
만약, 80kg의 무게를 가진 사람은 80g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닭가슴살 100g = 단백질은 25g
그러면, 80kg의 사람은 닭가슴살 300g 이상을 먹어야 하루 필요량을 채우는 거죠. 이만큼을 음식으로 다 섭취하기가 어렵다면, 단백질 보충제로 보충하는 게 좋아요.
단백질 보충제 1 스쿱 = 단백질 25g라고 해요
그런데, 운동량이 많은 사람들이나 보디빌딩 선수라면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즉, 본인이 근력을 키우거나 벌크업, 매스업을 하길 원한다면, 2배 ~ 3배까지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해요. 이것을 음식으로 다 섭취하려고 한다면, 먹는 게 고통일 수 있겠죠.
추천제품 2가지
가장 인기 있는 제품 2가지 추천했어요.
[빙그레 tft] 더:단백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지금까지 50대 단백질 보충제 종류와 효능, 추천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50대라면 꼭 필요한 단백질 섭취를 바쁜 일상생활로 꼬박꼬박 조리해 드시기 어렵다면, 간편한 단백질 보충제를 구입해 근육량과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갱년기 증상, 음식, 영양제 추천 TOP3 알아보기 (0) | 2023.09.20 |
---|---|
오메가 3 부작용, 효능 및 추천제품 알아보기 (0) | 2023.08.31 |
노안 눈영양제 종류와 추천제품 3가지 (0) | 2023.08.25 |
발포비타민 부작용, 효능 및 추천제품 TOP3 알아보기 (0) | 2023.08.20 |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 추천제품 알아보기 (2) | 2023.08.19 |